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FAST’의 부상
Overview최근 FAST로 일컬어지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이 플랫폼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음
파라마운트, 아마존 등 콘텐츠 플랫폼·방송사 뿐만 아니라 LG전자, 삼성전자 등 주요 TV제조사들도 FAST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
DetailsFAST의 성장 원인 3 Point
①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윈윈’인 구조
-케이블 TV 등 유료방송의 가격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업자들은 이용자가 많아질 수록 광고 단가를 높여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음
-특히 유료방송의 요금 부담이 높은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 중으로, 지난해 말 기준 미국 내 FAST 채널은 3,720개로 전년 2,700개 대비 37% 증가했으며, 광고 수익도 2022년 39억$에서 2025년 61억$ 수준까지 성장 전망
② 스마트 TV 보급의 확대
-스마트 TV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SVOD기반 OTT는 물론 FAST 플랫폼 이용도 가능한 점이 성장에 긍정적 요인
-LG전자는 자체 스마트 TV 운영체제인 ‘웹 OS’를 통해 29개국에서 FAST 채널을 공급하고 있으며, Omnicom Media Group와 협력해 정교한 CTV 타겟팅도 구현
③ 광고 시청에 거부감이 낮아진 시청자들
-많은 소비자들이 광고를 함께 보는 콘텐츠 소비 방식에 익숙해져, FAST 플랫폼의 진입 장벽도 덩달아 낮아짐
-구독 기반이던 넷플릭스, Disney+ 등 주요 OTT 플랫폼들 또한 트렌드에 맞게 광고 기반 요금제를 출시했으며, Roku, HBO 맥스, Fox 등 글로벌 OTT 및 언론사들은 일부 콘텐츠를 FAST 채널에 직접 공급하고 있음
https://techcrunch.com/2023/08/09/free-ad-supported-tv-streaming-services-are-booming-1-in-3-u-s-viewers-tune-in/ Free ad-supported TV streaming services are booming, 1 in 3 U.S. viewers tune in
https://zdnet.co.kr/view/?no=20230420144543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FAST'는 왜 뜰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405005196/en/Omnicom-Media-Group-Integrates-LG-Smart-TV-Data-and-Media-Within-Omni Omnicom Media Group Integrates LG Smart-TV Data and Media Within Om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