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커머스의 새 시대를 여는 ‘ChatGPT’
• 고객과 일대일로 신속하고 친숙하게 메시지(Chat) 또는 음성(Voice)으로 쇼핑 정보를 주고받으며,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화형 커머스’는 AI 챗봇 기술과 연결되어 글로벌 주요 커머스 플랫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
• 다만, 기존의 대화형 커머스는 ① AI 챗봇 기술의 한계와 ② 고객 대응 과정 관리/통제의 한계로 인해, 미리 정의된 시나리오 안에서 안정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둔 CS 서비스에 집중되어 활용되어 왔음
• 그런데 최근, 세계 최대 AI 연구소인 오픈AI가 발표한 대화형 AI 서비스 ‘ChatGPT’가 기존 AI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빅테크, 이커머스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
• ChatGPT는 이용자와 실시간 대화가 가능한 AI 챗봇의 일종으로, 이전 모델에서 발생했던 시스템 오류를 개선한 것은 물론 AI 챗봇 특유의 기계스러운 표현 방식을 극복한 것이 주된 특징으로 확인됨, ChatGPT는 기존의 AI서비스의 작동 방식이었던 ‘언어의 패턴을 학습하고 예상하는 것’에서 나아가 AI에게 텍스트에 대한 사람의 판단을 함께 학습시켜 진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답변이 가능하도록 설계됨
• IT 업계에서는 ChatGPT가 대화형 커머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뿐 아니라, 구글 검색을 대체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데쇼핑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현재와 같은 ‘키워드 입력 중심‘의 제품 탐색이 아닌, 제품 관련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있는 AI와 대화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 정보를 찾는 행동이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 이어짐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science/2022/12/06/3GXWJJI6WNGCPJGBLBDQCEA6O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구글의 시대 끝났다” 평가 나온 챗GPT… AI 대화가 검색 대체할까
https://ebadak.news/2022/12/04/what-is-chatgpt/ ChatGPT란 무엇이고 어떻게 미디어 산업을 혁신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