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
1. 사용 편의성 강화로 모바일 쇼핑 성장 추세 지속
• Statista는 ’23년 2조 2천억 달러 규모인 글로벌 모바일 이커머스 매출이 ’27년 3조 4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
• 각 기업들이 플랫폼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면서 앱은 물론 반응형 웹에서도 Seamless한 소비자 친화적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2. 소셜 커머스 (소셜 미디어 + 온라인 쇼핑) 의 진화
• 인앱 쇼핑, 라이브 스트리밍 쇼케이스, 인플루언서 협업 등을 통해 소셜 플랫폼이 이커머스 채널화 되는 경향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
3. 개인 맞춤형 쇼핑으로 만족도 고취
• AI와 빅데이터 활용을 고도화해 개별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려는 시도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범람하는 쇼핑 정보로 인한 피로도를 줄이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 제공을 통해 만족도 및 브랜드 충성도 제고하려는 목적.
4. AR과 VR로 온라인 쇼핑 경험 향상
• 가상 피팅, 가구 배치, 여행 전 목적지 탐색 등 AR (증강 현실)과 VR (가상 현실)을 활용해 현실과 격차를 줄여 온라인 상에서 몰입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려는 시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5.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를 위한 구독 사업 모델 확장
• 기업의 입장에서 구독 사업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 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데 꼭 필요한 모델 중 하나로 자리잡음.
• 구독 사업 모델의 확장을 위해 편의성, 할인 및 독점적인 혜택을 제공하여 소속감을 부여하고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https://www.forbes.com/sites/forbesbusinesscouncil/2023/12/29/e-commerce-evolution-predictions-and-trends-shaping-the-future/?sh=3e08c9377c6d E-Commerce Evolution: Predictions And Trends Shaping The Future
https://seller.alibaba.com/businessblogs/px002976x-global-ecommerce-trends-2024 Global Ecommerce Trends 2024
https://www.statista.com/chart/13139/estimated-worldwide-mobile-e-commerce-sales/ Global Mobile E-Commerce Worth $2.2 Trillion in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