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를 적용해 진화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
Overview최근 아마존, 월마트, eBay 등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챗봇 / 제품 추천 / 물류 & 배송 효율 개선 등 새로운 서비스 제공, 인프라 구축 및 개선 활동을 진행하며 고객 경험 관리를 시도하고 있음
최근 eBay와 Shopify는 AI 솔루션을 활용해 ‘판매자’ 를 위한 서비스를 개발해 완성도, 효용성은 물론 그 파급력에 대해 시장이 주목하고 있음
Details1. eBay의 Magical Listing
- eBay 판매자가 eBay 앱을 사용해 제품 사진을 업로드하면 AI가 제품을 인식해 ‘타이틀, 설명, 출시 정보, 가격’ 등을 자동 생성함
- 해당 기능은 eBay 에 신규 입점한 판매자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eBay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관심있는 고객에게 AI 가 인식한 제품을 노출 시켜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eBay 플랫폼 활성화 & AI 고도화 목적 / 현재 베타 테스트 진행 중)
2. Shopify가 만든 AI 비서 SideKick
- SideKick은 판매자의 운영 업무를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축적된 ①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질문에 답변, ② 웹사이트 설계 / 디자인 변경, ③ 카피 생성, 개인화된 콘텐츠 제작, ④ 할인율 설정, 데이터 분석 등 판매 관리 자동화를 지원하고 있음
- 만약 경쟁사 대비 비싼 가격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될 경우, SideKick에 할인율 적용 명령만 내리면 대응이 필요한 제품에 즉시 적용되는 등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음
https://innovation.ebayinc.com/tech/features/magical-listing-tool-harnesses-the-power-of-ai-to-make-selling-on-ebay-faster-easier-and-more-accurate/
https://techcrunch.com/2023/07/26/shopify-sidekick-is-like-chatgpt-but-for-ecommerce-merchants/